퇴헌 정천익 신도비 폐기 및 철거 요청

찬자들의 비문 폐기 통문

유림의 철거통고문

밤중에 진양정씨가 목화시배지 옆에 세운 정천익 신도비는
비문의 근간이 된 청계지가 역사사실과 맞지 않거나 내용이 역사사실에 위배되니
찬자들이 폐기를 통지한 내용과
선비의 고장 산청 유림에서 역사사실을 무시한 신도비의 철거를 요청한 내용들입니다.

 

찬자들의 폐기 통문

본 비석 비문을 지워주신 김황선생과의 앞날에 발생한 모든 관계를 비롯하여
옛 역사 실록까지 대조시키면서 왜곡 날조된 신도비석을
이곳 배양 마을입구에 그냥두지 말고 하루속히 철거하라고 촉구함

1.중제(重齋) 김황 선생

진양군 문충공 퇴헌 선생 신도비(銘)을 찬하셨다가 1970년 2월 18일 폐기통문함
1988년 7월 발간한 진양정씨 은열공파 문헌록 내용과 2000년 3월 단성면 사월리 18-8번지에 세워져 있는 퇴헌 정천익선생 신도비문내용과 각각 다르게 마음대로 목화사실 등을 날조로 기록하였습니다.

2. 이은상 문학박사

971년 5월... 사적비문 찬하고 1972년 1월 13일 임의로 만든 청계지에 의한 것으로 폐기통문
  (1)문익점 선생이 정천익 선생의 문하생이 아니므로
  (2)목면씨를 처음 심은 곳이 단성의 배양동이 아니므로
  (3)조선 태종때 선생에게 진양군에 봉하고 문충공의 시호를 받았다는 근거가 증명 되지 않음으로

3. 이병도 문학박사

1974년 7월... 퇴헌 정천익 목면사적비문을 찬하고 1976년 9월 30일 수문폐기통문
  (1)배양촌에 거주사실이 없음으로
  (2)봉군 시호가 진양군 문충공이 아니므로
  (3)청계지 내용이 진양지와 다르므로
  (4)삼우당이 퇴헌의 문인이 아니므로
  (5)兩家의 시비에 개입함을 원치 않음으로

4.이헌주선생(경북고령)

묘정비문을 찬하셨는데... 1987년 11월 16일 17자 일부 삭제 수정통문
始播棉種成功병取子소絲兩車以織綿布 17자 삭제
5.경남 진주시 소재(진주성지)청계서원에 세워져 있는 은열공정신열묘정비문중.. 始播棉種成功자중...始子를 1988년 1월 28일까지 삭자한다는 동의서(진양정씨 은열공파종회장 정호준외2인)를 진주시장 입회 하에 작성하였음... 削字작업은 진주시 기획실장 책임하에 수행한다는 상기 동의서에 副署하였으나 아직까지 削字는 하지않고 始子위에 시멘트로 발라놓은 상태임

 

산청 유림의 철거통고서

단성향교. 산청유도회

발신일자

2000년 9월

수신자

경남 진주시 남성동 168(진주성내)청계서원
진양군 문충공 퇴헌정천익선생 사적 보존회
진양정씨 은열공파 대종회 대표자 정호준, 정원평 귀하

발신자

1. 경남 산청군 단성면 강누리 교동 丹城鄕校 典校 李炳德
2. 경남 산청군 단성면 강누리 교동 儒道會丹城支部 會長 權寧達

귀문중의 발전을 위하여 얼마나 勞苦가 많으십니까?
산청군 단성면 소월리 배양마을 입구에 고려판부사치사 진양군 문충공 퇴헌정천익선생 神道碑가 세워져 있는데
碑文內容이 歷史文獻에 위배되었다는 여론이 있을 뿐만 아니라

1.封侯 封爵 諡號의 사실이 全無함에도 태종때 晋陽君 文忠公의 諡號를 받았다는 것

2.木棉史實에 있어 祖父때부터 사시던 곳이고 원나라 수도에서 목면씨를 가져왔고 목면을 처음 심어 성공한 事蹟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는 것

3.神道碑文을 瑕하신 김황선생께서 비문내용에 잘못이 있음을 아시고 1970년 2월 18일 비문을 廢棄 버리도록 하여    死文化된 비문을 도용한 것등 역사문헌을 허위날조 하였다는 여론이 분분하여
세인의 이목을 현혹케 함은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선비의 고장 우리 丹城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事件을 그냥 默過할수 없어
그 진실을 파악코저 하오니
上記 1,2,3,항에 대하여 사실여부를 來10월 15일까지 回示하여 주시기 바랍니다.